사찰및 문화

지리산권 관광

대봉산 2014. 7. 9. 21:24

 

대한민국 1호 국립공원은 지리산이다.
국보 1호 숭례문이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처럼 지리산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주는 의미는 각별하다. 지리산은 남한 내륙의 최고봉인 천왕봉(1916.77m), 서쪽 끝의 노고단(1507m), 서쪽 중앙의 반야봉(1751m) 등 3봉을 중심으로 동서로 100여 리에 달하는 장대한 규모의 산이다.

걸쳐 있는 지자체만 해도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 등 5개 시군에 달한다. 예전 신라시대에는 5악의 남악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달라진다’ 하여 지리산(智異山)이라 불렀고, 또 ‘멀리 백두대간이 흘러왔다’ 하여 두류산(頭流山)이라고도 하며, 옛 삼신산의 하나인 방장산(方丈山)으로도 알려져 있다.

천왕봉에서 노고단에 이르는 주능선을 중심으로 해서 각각 남북으로 큰 강이 흘러내리는데, 하나는 낙동강 지류인 남강의 상류로서 함양 산청을 거쳐 흐르고, 또 하나는 멀리 마이산과 봉황산에서 흘러온 섬진강이다. 이들 강으로 화개천, 연곡천, 동천, 경호강, 덕천강 등 10여 개의 하천이 흐른다. 화엄사, 천은사, 연곡사, 쌍계사 등 유서 깊은 사찰과 국보 보물 등의 문화재가 많으며, 800여 종의 식물과 반달가슴곰 등 400여 종의 동물들이 서식한다. 지리산은 영호남의 지붕이며, 아늑한 삶의 터전이요, 생명의 산이다.


올해는 지리산권 방문의 해
‘2014 지리산권 방문의 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식 승인한 것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이자 영호남의 지붕인 지리산을 중심으로 한 인근 3개도(전남, 전북, 경남)의 7개 시군(남원, 장수, 곡성, 구례, 하동, 산청, 함양)이 모여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을 설립해 공동으로 진행하는 방문의 해다. 지리산권 자치단체 간의 불필요한 중복 투자와 유사시설 도입 등으로 인한 예산 낭비를 막고 관광개발의 연계성과 집행력을 강화해 많은 국민의 지리산권 방문을 유도한다는 것이 이번 방문의 해의 목표다. 지리산의 관광자원 활용이 극대화되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내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리산 자락이 들썩이는 축제의 열기

매년 3월경 구례에서 열리는 산수유 축제를 신호탄으로 지리산 자락에는 1년 내내 축제가 끊이지 않는다. 4월 말과 5월 초에는 남원에서 춘향제가 열린다. 5월에 하동에서 열리는 야생차문화축제에 참가해 그윽한 차향에 한껏 취해도 좋다. 여름으로 넘어가 7∼8월경에는 함양 산삼축제에서 건강한 기운을 얻어올 수 있고, 가을이 되면 9월 곡성 심청효문화대축제와 추석 무렵 펼쳐지는 장수 한우랑사과축제가 볼거리다. 10월에는 산청 한방약초축제를 놓치지 말자.

‘7품7미’와 함께 더욱 즐거운 여행

지리산 생태환경에서 만들어진 7가지 제품인 7품(品)과 7가지 먹거리 7미(味)는 지리산권 7개 지자체가 엄선하고 자신 있게 추천하는 지리산권의 자랑이다. 7품은 지리산 자락에서 생산한 원목으로 만든 명품 남원 목기, 고원 분지에서 생산돼 맛과 향이 일품인 장수 사과, 유기물이 풍부한 청정지역에서 자라나 영양이 가득한 곡성 멜론, 성인병과 면역기능 강화에 특효인 구례 산수유, 1200년의 제다 기술로 맛과 향을 담은 전통 수제차 하동 녹차, 천연 당도가 높고 육질이 차진 산청 곶감, 게르마늄 토양에서 자란 품질 좋은 함양 산삼이다.

지리산의 맛과 향기를 그대로 담고 있는 7미는 추어탕의 고장 남원의 청정유수 미꾸라지로 만든 남원 추어탕, 씹히는 미각과 고소함이 일품인 장수 한우고기, 섬진강 자락에서 맛보는 얼큰하고 시원한 맛의 곡성 참게 매운탕, 부종독소를 빼는 데 특효인 자연산 다슬기로 만든 구례 다슬기 수제비, 하동 재첩국을 비롯해 산청 버섯 약초전골, 함양 흑돼지삼겹살을 포함하고 있다.
남원-추어탕-목기

장수-한우고기-사과

곡성-참게매운탕-멜론

구례-다슬기수제비-산수유

하동-재첩국-녹차

산청-버섯약초전골-곶감

함양-흙돼지삽겹살-산삼

지리산 관광 여권 챙겨 가셔요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은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한 관광 여권을 배포한다. 지리산권 관광 여권에는 지리산권 전체 지도 및 관광지 주소는 물론이고 연월간 경품응모권 등이 포함돼 있다. 관광 여권 소지자에게는 지리산권 7개 시군 주요 관광지의 입장료 면제 또는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은 지리산 둘레보고 홈페이지(www.jirisantour.com)에서 1인 3부까지 가능하며 7개 시군 대표 관광지에서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이 여권은 온라인에서 등록신청을 한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지리산권 14개 관광지에서 진행되는 월간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각 관광지에 비치된 스탬프를 찍어 응모함에 넣으면 매월 추첨을 통해 특산품을 비롯해 아이패드 등 경품을 제공한다. 연간 이벤트는 7개 시군에 있는 주요 관광지 중 총 7개 관광지 이상 또는 대표 7대 축제의 스탬프가 날인 완료된 응모자에 한해 우편으로 연간 이벤트에 응모 가능하다. 연간 이벤트의 경품으로 소형 승용차가 제공될 예정이다.

'사찰및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회 함양산삼축제  (0) 2014.07.09
상림,상림연꽃단지  (0) 2014.07.09
지리산 둘레길걷기 축제  (0) 2013.11.04
함양 용추계곡(용추사, 용추폭포...)  (0) 2013.05.09
지리산 10대  (0) 2013.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