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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문양

대봉산 2017. 3. 28. 01:04


각종문양

호랑이 문양 :백수의 왕을 상징하여 옛날 무관의 흉배에 수놓았으며 까치나 산신도 다른 소재와 함께 많이 사용하였다. 잡귀를 막아 준다는 뜻에서 민화나 모든 공예품에 호랑이 문양을 많이 썼으며 색지 공예에도 연, 부채, 상자 등 여러 작품들에 즐겨 썼다.

용 문양 :용은 상서로움을 뜻하는 상징적 동물로 동양에서는 힘과 선의 수호신이며, 자연을 새롭게 하는 봄의 상징이다. 곤룡포를 비롯하여 용상이나 궁전의 천정 등 왕가의 상징으로 쓰였으며, 색지 공예에서는 함, 장롱 등에 쓰였다.

봉황 문양 :닭의 머리, 뱀의 목, 제비의 턱, 거북이의 등, 물고기의 꼬리 같은 형상으로 동양에서는 천황의 상징이기도 했다. 색지 공예에는 함, 상자, 장롱 등에 다양하게 쓰였다

학 문양 :십장생의 하나로 모든 조류 가운데 가장 장수하며 창공의 서운 사이를 난다고 한다. 문관의 흉배나 수예, 서화, 공예에 널리 쓰인다.

닭 문양 :밝음을 예고하는 새로, 때를 맞추어 울기를 잘하므로 사람들에게 시간을 알리는 신조로 생각되었으며 새벽에는 귀신을 쫓는 대길의 새라고 생각되었다.서수 서금 문양 (瑞獸瑞禽文樣
  
 
  기러기 문양 :기러기는 신금이라 부르며 한번 맺어진 짝은 절대 헤어지지 않는다는 수절의 새로 사이 좋게 백년 해로라는 의미로 쓰인다.

원앙 문양 :,수가 사이가 좋으므로 부부의 금슬을 염원하는 뜻에서 많이 썼다.

박쥐 문양 :잡귀를 쫓는다는 의미 외에 강한 번식성을 상징하므로 다남과 자손 번창을 희구하는 의미를 지녔다. 상자, 반짇고리 등 여성용 색지 공예품에 많이 쓰인다.

나비문양 :여름 또는 부부의 금슬이 좋음을 상징하여 이불깃이나 가구 장식 문양, 보자기, 혼례 의상이나 대례복의 문양으로 다양하게 쓰였다. 나비 자체의 화려한 형태로 인해서도 여성용품이나 고비 등에 많이 선호되었다.

물고기 문양 :물고기는 인내를 상징하며, 넉넉하게 풍족한 여유를 뜻하였다. 또한 한 쌍의 물고기는 길함을 뜻하고 악을 피하는 부적으로 쓰였다.

(2) 서화 서초 문양 (瑞花瑞草文樣)

연화문양 :연화는 불교의 이상화이며 믿음의 상징적 꽃이다. 연화 문양은 행복을 불러온다는 뜻으로 함, 상자 등에 많이 사용됐다.

당초 문양 :당초라는 뜻은 당풍 즉, 이국풍의 덩굴이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식물의 실제적 생태를 본떠서 일정한 형식으로 도안화시킨 장식 무늬의 유형이다.

목단 문양 :목단은 예로부터 부귀를 상징하는 꽃이라 하여 부귀화라 불렀다. 또한 다른 여러 문양과 함께 쓰여 장수와 공명과 평안한 미래를 기원하는 의미를 지니기도 하였다. 색지 공예의 과반, 상자 등에 자주 쓰였다.

국화 문양 :사군자의 하나로 윤택하고 호걸 같은 풍채를 지녔다고 하여 군자의 기상에 비유되어 왔다. 또한 장수의 꽃으로 여겨져 필통, 지통, 과반 등에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대나무 문양 :군자라 하여 평안을 의미하며 곧은 성격과 완전 무결한 지조를 상징한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이 동음인 것을 착안하여 축수의 의미로 취죽도를 많이 그렸다.

(3) 길상 도안 문양 (吉祥圖案文樣)

태극 문양 :태극은 천지가 개벽하기 이전의 상태로서 우주 만물 구성의 가장 근원이 되는 본체를 일컫는다. 지공예품에는 변형된 태극 문양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 종류에는 이태극, 삼태극, 사태극과 그 외에 몇 가지를 사용한다. 단독으로도 사용한 것이 있으나 다른 색 위에 배접하여 많이 사용하였다.

문자 문양 :장수를 바라는 마음에서 수()자 문양과 오복을 기원하는 복()자 문양, 안녕의 녕()자 문양, 건강을 기원하는 강()자 문양 등을 사용하였다. 한두 자로 사용하거나 또는 수복강녕(壽福康寧), 부귀다남(富貴多男), 효제충신(孝悌忠信)
등의 여러 자를 연결해서 사용하였다. 또한 다양하게 문자를 변형시켜서 쓰기도 하였다.

길상 도안 문양에는 이외에도 만()자를 응용한 완자 문양,
팔괘, 여의주,별전 문양 등이 있다.

(4)幾何學的 문양

창살 문양 :집안의 방문이나 창문의 살은 여러 형태로 짜여 있으며, 이를 그대로 또는 변형 시켜 사용하였다. 그 짜임이 마치 비단을 짜는 것과 같아서 흔히 금문이라 부르는 것이다. 장생불사, 다부, 다복(多福)의 의미를 간직한다.

방환 문양 :두개의 원을 사슬처럼 묶은 형태나 여러 원을 연속시킨 형태를 가리키며 주로 테두리 부분에 사용하였다. 이외에도 번개, 완자, 회 문양 등이 기하학적 문양에 속한다.

(5) 자연 상징 문양 (自然象徵文樣)

십장생 문양 :세상을 밝게 비추는 해, 불변하는 산, 속세를 벗어나 풍류를 즐기는 듯한 구름, 굳은 절개를 의미하는 소나무, 깨끗함을 뜻하는 물, 탈속의 높은 기상을 지닌 학, 곧고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대나무, 선과 평화를 의미하는 사슴, 수호와 복을 상징하는 거북, 불로장생한다는 불로초의 10가지를 십장생이라고 하며 그림이나 공예의 문양에 사용하였다.

비운 문양 :바람에 불리어 날아가는 구름의 모양을 형상화시킨 문양이다. 비운은 산악과 수목 그리고 사신이라 불리는 사수의 위나 주위에 또는 천상계의 신선 .천인의 주위에 환상적으로 쓰이기도 했다.